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꿈을 가지고 살아간다. 누군가는 부자가 되는 게 꿈일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게 꿈일 수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보다는 현실 속에서 하루하루 버티며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노오력’ 부족이라는 말로 일축하며 개인의 탓으로 돌린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정말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힘든 삶을 살고 있다면 그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성공이란 누군가에게는 매우 쉽고 간단한 일이지만 반면 누구에게는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평범한 내가 자본소득만으로 원하는 만큼의 부를 쌓을 수 있을까?
나는 그러한 해답을 얻기 위해 우선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같은 곳에서 재테크 관련 글들을 닥치는 대로 읽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유튜브 채널에서 나처럼 월급만으로는 도저히 답이 보이지 않아 절망하던 직장인이 단돈 500만 원으로 10년 만에 100억대 자산가로 성장했다는 이야기를 보게 되었다.
영상 말미에 그 주인공은 “저는 특별한 재능이 없습니다. 그저 남들보다 조금 더 관심 있게 공부하고 부지런히 움직였을 뿐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때 망치로 머리를 세게 얻어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렇다. 바로 이거다. 이게 진짜 정답이었던 것이다.
이후 나는 회사 업무 외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매일같이 각종 재테크 및 자기계발 서적을 읽으며 부에 대한 마인드셋을 재정립하기 시작했다.
또한 퇴근 후에는 독서모임 참석, 강의 수강,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부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쌓아 나갔다.
물론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 적어도 이전까지의 나와 현재의 나를 비교해 본다면 확실히 변화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과거의 나는 마치 쳇바퀴 안 다람쥐처럼 아무런 목적 없이 무의미한 일상을 반복했지만 요즘의 나는 목표 지향적인 삶을 살아가며 인생의 활력을 되찾았다.
무엇보다 그동안 단 한 번도 가져보지 못했던 주체적인 삶에 대한 열망이 가슴속 깊은 곳에서부터 샘솟기 시작했다.
혹시라도 위 사례자처럼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희망이라도 품고 있는 사람이라면 일단 뭐라도 좋으니 당장 실행에 옮겨보기 바란다.
시도조차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단 실패하더라도 도전해 보는 편이 훨씬 낫지 않겠는가?